갑자기 우울 울컥하고 이유 없이 눈물 3가지 증상 원인과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자기 우울하게 느껴지고, 갑자기 울컥하거나 이유 없이 눈물이 나는 등의 행동이 일어날 때 괜히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 이러한 경험을 한 분들을 위해서 갑자기 우울 울컥 이유 없이 눈물 증상 3가지가 있을 때 어떠한 원인이 있을 수가 있고, 어떻게 하면 증상이 괜찮아 질 수 있을지 한번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갑자기 우울하고 이유 없이 눈물 났던 경험 후기
얼마 전 텔레비전을 보고 있는데 갑자기 우울하고 이유 없이 눈물이 난 적이 있었습니다. 사실 평소에 그렇게 눈물이 많은 성격도 아닌데, 갑자기 울컥 하는 마음이 들더니 눈물이 나곤 했습니다. 그래서 내가 우울증에 걸린 건가? 하고 생각을 해 보기도 하였습니다. 최근 개인적인 여러가지 일들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하고, 하려고 했던 일들이 잘 풀리지 않아서 나도 모르게 내 마음이 상처를 받은 것은 아닐까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저가 알던 친구에게 연락을 해서 상담 아닌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그 친구는 일전에 다른 일로 공황 장애로 우울감을 지속적으로 느끼다가 약을 먹어본 적이 있었기 때문에 저도 혹시 그런 상황일지 고민하고 연락을 해보았습니다.
그래서 그 친구에게 들은 이야기를 종합하자면 여러가지 이유로 살다가 보면 그런 일은 충분히 일어날 수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루 이틀 갑자기 이유 없이 눈물이 났다고 해서 우울증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위안을 받기도 하고, 도움 될만한 이야기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병원으로 가진 않았고, 제 자신을 지켜보면서 다양한 활동을 하다 보니 갑자기 울컥 하는 증상은 없어졌습니다. 혹시 저와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어떠한 원인이 있을 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해결을 할 수 있을지 한번 아래에 정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갑자기 울컥 하는 증상 원인
갑자기 울컥하는 증상이 생겼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원인을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혹시 본인도 최근 이러한 경험이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돌이켜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 스트레스
학생이라면 공부와 성적으로 나도 모르게 중압감을 받고 있었을 것이고, 직장인이라면 직장에서 일을 하는 업무 스트레스, 그리고 주부라면 육아와 집안일에 대한 스트레스 그리고 남편과의 스트레스 등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저도 개인적인 사정이라 어떠한 이유라고 밝히긴 곤란하지만 스트레스가 가장 컷 던 것 같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내가 지금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지에 대한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곳과 함께 스트레스에 좋은 차, 음식 등 정보가 있으니 참고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스트레스 테스트 및 차 음식 정보
2. 갱년기 증상
두 번째로는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때 이러한 일들이 생깁니다. 혹시 40대 이후 여성분들 또는 남성분들 중 특별히 내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이러한 증상이 있을 경우는 갱년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갱년기는 여성분들만 겪는 다는 생각을 할 수가 있지만, 남자분들도 호르몬의 변화로 생길 수가 있습니다. 갱년기가 되게 되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나도 모르게 우울감을 느끼고 화가 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때 일수록 갱년기를 잘 이겨내야 됩니다. 그래서 아래에 갱년기를 잘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잘 정리한 자료가 있어서 공유 드리니 참고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갱년기 증상 및 이겨내는데 도움 되는 방법
3. 잠을 잘 못 잤을 때
세 번째로는 평소에 잠을 잘 못 자는 경우 갑자기 울컥 하거나 우울하다고 느낄 때가 있습니다. 내가 지금 최근에 어떠한 일, 공부, 업무 등을 열심히 하기 위해서 잠을 잘 못 자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과학적으로 뇌의 신경 전달 물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울감을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에 잠을 잘 못자거나 설친 적이 없는지 한번 돌이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뇌에 영양분이 충분히 섭취 되게 하는 것이 좋고, 뇌에 좋은 영양제인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B 등과 인삼, 버섯 등의 음식을 함께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고약사 추천 오메가 3 정보 보기
4. 기타_본인의 주변에 어떠한 일이 있었을 경우
그리고 갑자기 울컥하는 원인은 정말 많이 있지만 기타 적인 상황으로 본인 주변에 슬픈 일이 있었거나, 슬픈 영화나 드라마를 즐겨보셨거나 했을 때 생길 수가 있습니다. 가족 분이 아프신 상황에서, 슬픈 영화나 드라마의 장면을 보게 되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시간이 지나서 나도 모르게 갑자기 이유 없이 눈물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본인 주변 상황을 한번 돌이켜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나에게 위와 같은 증상이 생겼다는 것은 단 한 가지 이유만으로 생기지 않았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복합적인 원인일 경우가 많은 상황이고, 당장 우울증이라고 단정 짓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내가 지금 우울증인가를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우선 아래의 해결책을 시도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 해보았고, 시간이 약 2주 이상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면 그 때 가서 전문가와 상담을 해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럼 아래를 통해서 갑자기 울컥 하거나 갑자기 우울감이 느껴지는 증상의 해결책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갑자기 울컥 하는 증상 해결책
저는 친구와의 통화를 마치고 저와 비슷한 증상의 사례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증상이 단기적으로 생겼을 경우는 우울증 이라고 하기에는 단정 지을 순 없단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몇 가지 활동을 해보았습니다. 혹시 비슷한 경험이 있으 신분들도 한번 따라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 주변 둘러보기
첫 번째로 제가 내 마음이 왜 이럴까? 하면서 주변을 둘러보았습니다. 눈으로 보기도 하였지만 최근에 나에게 어떠한 일들이 있었고, 내 마음에 부담은 주지 않았을지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내가 힘들었던 것은 없었는지 체크를 할 수 있었습니다.
2. 친구, 가족과 이야기 많이 하기
다음으로는 나를 잘 위로해주고, 공감해줄 것 같은 친구와 가족과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것 입니다. 꼭 내가 힘들다고 말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이야기를 하면서 내 마음이 편해지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3. 바쁘게 움직이기
나에 대해서 알아 본 지속적으로 바쁘게 움직이려고 노력했습니다. 방을 청소하고, 화장실도 청소해보고, 그리고 내 마음이 다른 생각이 들지 않도록 바쁘게 움직이려고 노력을 해 보았습니다.
4. 명상 하기
그리고 틈틈이 유튜브에 있는 마음 편해지는 음악을 들으면서 심호홉 하고, 명상을 했습니다. 출퇴근 시간에 다른 영상을 보거나 하는 것도 좋은데 이런 음악을 들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실제로 신경정신의학과에서 사용되는 음악이라는 내용입니다.
5. 푹 쉬고, 푹 자기
그리고 다음으로는 정말 바쁘게 움직이다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 내려놓고 쉬면서 푹 자기 입니다. 몸이 피곤하기 때문에 내 마음도 피곤 했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잠을 잘 자지 못하면 뇌에 신경 전달물질에 문제가 생기면서 우울감이 느껴졌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 토요일이나 일요일 하루 정해두고 작정하고 한번 푹 자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빠르게 괜찮아졌습니다. 제 마음을 먼저 들여다 보고, 그리고 다른 생각이 들지 않도록 바쁘게 움직인 후에 푹 쉬고 나니 괜찮아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케이스 마다 모두 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증상 만을 다스리기 위해서 약을 먹기 보단 내 마음이 건강해져서 그 증상의 원인 자체를 해결 해 주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이와 같은 경험을 해 보신 분들께서는 하루 빨리 괜찮아지시길 바라겠습니다.
함께보면 도움 될 만한 정보
마무리
이상으로 갑자기 우울하고, 갑자기 울컥하고, 갑자기 이유 없이 눈물 날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 왜 그런지 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혹시 내 마음이 나도 모르게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힘들었을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주변 분들과 함께 이야기를 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약 2주 정도 지속적으로 우울감이 들 때에는 전문가와 상담을 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