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 검사 예방 치료 등에 대한 정보를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들어 중국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엄청나게 유행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질병관리청에서는 독감 및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관련하여 예방을 할 수 있도록 각 어린이집과 유치원에도 일괄적인 공지를 하고 대책본부를 꾸려 대응하기로 하였습니다.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님들께서는 코로나 시기를 경험해보셨고 아이들이 폐렴에 노출이 되게 되면 엄청나게 힘들 다는 사실을 잘 알고 계셔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아래에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 검사 방법 및 검사 가능 병원 예방 방법, 치료법 등에 대한 정보를 잘 참고 하셔서 예방하시고, 혹시 걸리시더라도 빨리 치유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먼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을 이야기 하기에 앞서서 간단하게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도데체 무엇이길래 현재 중국과 우리나라가 이렇게 난리가 났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에 의해 급성 호홉기로 감염이 되는 제 4급 법정 감염병에 해당하며, 주로 소아 및 초등학교 학생 그리고 젊은 성인까지도 감염이 될 수 있는 감염병의 일종 입니다. 그래서 예전에 코로나 19 처럼 접촉 및 공기중 비말 감염이 되기 때문에 혹시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이 있는 경우 어린이집 및 유치원 초등학교는 등원을 최대한 자제하고 집에서 휴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등원 시에도 법정 감염병에 따른 불출석에 해당이 되기 때문에 출석을 인증 받을 수 가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독감 또는 감기와 비슷합니다. 일반적으로 감기나 독감에 걸린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자칫하다간 골든타임을 놓칠 수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더불어 극 초기 상황에서는 그냥 독감과 비슷한 상황이기 때문에 집에서 그냥 감기약 정도를 먹지 마시고 병원을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검사
다음으로는 마이코플라즈마 검사 방법 및 검사를 할 수 있는 병원에 대한 정보를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증상이 있으셔서 어떻게 하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검사를 할 수 있을지 많이들 궁금해 하십니다. 그리고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검사 병원이 어딘지도 궁금해 하리라 생각됩니다.
우선 마이코플라즈마 검사 방법은 엑스레이 촬영을 해서 폐렴이 걸렸는지 확인 해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검사가 특별한 것은 아니고 우선 독감 증상이 발생한다면 빨리 병원으로 방문하셔서 독감 검사를 먼저 해보시고, 의사 선생님과 상의 하여 엑스레이를 촬영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우선 집 근처의 내과에 방문하셔서 독감 검사를 해 보시고 엑스레이 촬영이 가능한, 마이코플라즈마 검사를 할 수 있는 병원으로 이동 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우리 집 근처 마이코플라즈마 검사 가능 병원 정보는 아래를 통해서 확인 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검사는 조금 큰 내과, 이비인후과 등이 있는 병원에서 진행이 가능하시며, 준종합병원 정도에서 1차 검사를 해 보시고, 혹시 상황이 위급할 경우 대학병원으로 가시는 것이 방법입니다. 처음부터 대학병원에는 가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내과나 이비인후과 등의 1차 진료를 해야만 접수가 가능할 수가 있습니다. 상황이 심각 할 때에는 바로 응급실로 방문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각 지역별 응급실에 대한 아동병원이 있는 응급실 정보가 있는 곳을 공유드리니 아래의 정보도 참고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다음으로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예방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의 경우 다른 감기나, 호홉기 질환 대비 항생제가 잘 듣지 않아서 위험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코로나와는 다르게 이미 어떻게 치료하면 될 지에 대한 내용이 다 있으며, 항생제가 1차적으로 들지 않더라도 2차적으로 치료를 할 수가 있다고 하니 걸리기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예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외출 후 손 및 몸을 잘 씻기 (개인위생 철저)
호홉기로 인해서 감염이 되는 질환이다 보니, 외출 후에는 꼭 손과 발을 잘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몸에 있을지 모를 세균 및 바이러스를 없애기 위해서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개인의 면역력을 강화
두 번째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예방 방법으로는 개인의 면역력 강화가 중요합니다. 폐렴균이 우리 몸에 침투하더라도 이겨낼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게 좋습니다. 아이들이 맛있는 음식을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린이 영양제와 프로폴리스 등을 챙겨서 먹는다면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또는 어린이 면역력 강화 한약 등을 챙겨 먹는 것도 좋습니다.
세 번째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예방법으로는 마스크를 착용해서 코와 입으로 유해균들이 들어오는 것을 1차적으로 막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4. 실내는 자주 환기 해주기
하루에 최소 3회, 매회 10분 이상 창문을 자주 환기를 해 줘서 실내에 있는 좋지 않은 균 및 먼지들을 환기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면역력이 좋아지는 것이 중요하고, 개인 위생을 철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치료 방법
다음으로는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치료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이 발생하고, 엑스레이 등의 검사 방법을 통하여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는 입원 치료를 통해서 폐렴을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처음 치료는 수액 치료와 함께 마크로라이드 계열의 항생제 치료가 동반이 됩니다. 대부분은 수액치료와 함께 항생체 치료를 받으면 2~3일 이내로 증상이 좋아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증상이 혹시라도 호전 되지 않는다면, 2차적인 다른 계열의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자연치료도 가능하며, 외래를 통해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아직은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이 항생제가 잘 듣지 않는다고 해서 사망에 이르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입니다.
이상으로 파이크로플라스마 폐렴 증상, 검사, 예방법, 치료 방법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항생제가 잘 듣지 않는다고 해서 많은 분들이 걱정을 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코로나와는 다르게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다만 펜데믹 상황이 와서 많은 아이들이 병상에 누워있어서 병상이 모자라면 문제가 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아이들이 건강할 수 있도록 영양제, 음식, 프로폴리스, 운동 등의 방법을 통해서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파트너스 활동을 통하여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