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타민 먹고 커피를 마시면 좋은지 나쁜지, 우리 몸에는 어떤 일이 일어 나는 지와 함께 비타민 먹고 소변을 누면 소변 색깔이 변하게 되는데 왜 그런 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문득 책상에 있는 비타민과 제 손에 있는 커피를 번갈아 보게 되었습니다. 비타민도 먹어야겠고, 지금 커피는 마시고 있고 그래서 이걸 같이 먹으면 어떻게 될지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고함량 비타민을 먹고 난 이후에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았는데 색깔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왜 이렇게 비타민 먹고 소변을 보면 색이 변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먼저저 이야기 드릴 내용은 비타민 먹고 커피 마시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비타민을 먹을 때 물과 함께 먹어야 된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당장 내 손에 커피가 있었기에 물을 가지러 가기가 귀찮았습니다. 그런데 왠지 모르게 비타민 먹을 때 커피를 먹게 되면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비타민 먹고 커피를 먹으면 우리 몸에서 어떤 작용이 일어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1. 철분과 같은 무기질 흡수 저해
첫 번째로는 커피에는 카페인과 탄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철분이나 아연 같은 무기질의 체내 흡수를 방해합니다. 특히 여성이나 빈혈 환자는 철분제 복용 후 최소 1~2시간은 커피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제 생각에는 비타민을 먹고 커피를 마시게 되면 비타민은 사실 먹으나 마나 한 것이라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Harvard T.H. Chan School of Public Health에 따르면, 커피 한 잔이 철분 흡수를 최대 40%까지 감소 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 것을 볼 때, 최대한 커피를 마실 땐 비타민 먹으면 안될 것 같습니다.
2. 비타민 B군의 배출 증가
그리고 원래 일정 함량 이상의 비타민을 섭취하면 소변으로 배출이 될 수 있지만, 특히 커피에 있는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1, B2, B6, B12, C 등을 소변으로 배출 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렇기에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더라도 커피와 함께 먹으면 소변으로 배출 시켜 버려서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위장 자극으로 인한 흡수 방해
다음으로 공복에 비타민을 섭취한 후 커피까지 마시면 위산 과다 분비로 인해 위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나 마그네슘이 포함된 영양제를 공복에 복용한 뒤 커피를 마시면 속쓰림이나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어떤 비타민이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배가 아프거나 자극을 줄 수 있고, 흡수를 방해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4. 칼슘 흡수 방해
그리고 비타민 먹고 커피를 마시게 되었을 경우, 커피의 카페인은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소변으로 배출되도록 합니다. 특히 뼈 건강을 위해 칼슘과 비타민 D를 함께 섭취하는 분들은, 커피를 함께 마실 경우 뼈 건강에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미국 내분비학회(Endocrine Society)는 “하루 3잔 이상의 커피는 칼슘 손실 위험을 높인다”고 경고한 바 있기에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은 안 좋을 수 있습니다.
5. 종합 비타민 효과 저하
끝으로 종합 비타민에는 다양한 성분이 함께 들어 있으므로, 이 중 일부가 커피와 상호 작용하여 흡수율이 낮아지면 전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마그네슘, 셀레늄, 크롬 등이 커피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비타민 먹고 커피를 마셨을 경우에 대한 내용 외에도 다양한 작용이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결국 비타민을 건강을 위해서 먹었지만, 커피가 그 건강에 도움이 되는 부분을 낮추게 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더 나아가 위장에 자극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비타민과 커피를 함께 마시거나, 비타민 소화가 되기 전에 커피를 마시게 된다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최대한 비타민은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고, 커피는 비타민을 섭취 하고 최소 1시간~2시간 이후에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비타민 먹고 소변을 보면 왜 노랗게 될까요?
다음으로는 비타민을 먹고 난 후에 소변을 본 분들이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저 역시도 비타민을 넉넉하게 먹고 난 이후에 화장실을 가면 유독 오줌 색깔이 바뀌는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몸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걱정이 들기도 하였지만, 결론은 괜찮은 증상이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이런 생각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서 아래에 왜 비타민 먹고 소변을 보게 되면 색깔이 노랗게 되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비타민의 리보플라빈이란 색소 때문
비타민 먹고 소변을 보았을 때 노랗게 되는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비타민에 포함된 리보플라빈 색소 때문입니다. 리보플라빈은 자연적으로 선명한 노란색을 띱니다. 체내에서 사용되고 남은 양은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복용 후 소변 색이 짙은 노란색 보이게 됩니다.
2. 수용성 비타민의 특성
그리고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몸에서 필요한 양만 사용하고 남은 양은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비타민이 소변에 포함이 되어있기에 색깔이 변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비타민을 섭취 하고 난 후에 화장실에 방문하였을 때 소변 색깔인 노랗게 되었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걱정했지만 리보플라빈이란 색소와 수용성 비타민 특성에 의해서 그렇게 되는 것이므로 정상적인 반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혹시 오줌에서 거품이 많거나, 노란색이 아닌 붉은 계열의 색상이거나 악취가 나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다면 검사를 한번 해 볼 필요가 있으므로 그냥 넘기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걱정 되시는 분들이나, 이러한 증상이 있는 분들은 아래의 집 근처 병원 찾는 방법을 통해서 가까운 병원을 먼저 방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비타민 먹고 소변을 보면 색깔이 바뀌는 원인과 함께 비타민 먹고 커피를 마시면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비타민은 요즘 필수 영양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에 대해서 잘 알고 먹는다면 보다 더 건강 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께서 건강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