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이 검은색 입술이 보라색으로 바뀌는 이유 3가지 및 대처 방법

입술이 검은색 보라색으로 바뀌는 이유 3가지 및 대처 방법

평소에는 크기 생각하지 않고 살다가, 어느 날 갑자기 우리 입술이 보라색 검은색 하얀색 등으로 변할 때가 있습니다. 내 몸의 컨디션에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대수롭지 않게 넘길 수가 있는데, 몸이 조금 안 좋거나 피곤하다고 느낄 때 입술이 보라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할 때는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입술이 보라색 검은색으로 변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입술의 색깔이 변하는 이유

입술의 색이 변하는 이유

 

우리의 입술은 밥을 먹거나 간식을 먹고 난 후에 입 밖으로 흘러나오지 않도록 입 안에서 가두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그리고 말을 하거나, 발음할 때 좀 더 정확한 발음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남에게 보여주는 외모에서 다양한 표정을 묘사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입술에는 말단 신경들이 모여있기에 민감하거나, 차가운 것이 잘 반응하게 되고, 피부가 예민한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우리의 입술의 색깔이 변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겠지만, 대부분의 이유가 혈액의 상태에 따라 입술의 색이 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술에 있는 혈액이 탁하거나, 절대적인 혈액의 양이 부족할 때 색상이 변하게 됩니다.



더불어 입술의 색이 변하는 이유는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색이 변하기도 하며, 입술이 보라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렇다면, 입술이 보라색일 때, 입술이 퍼렇게 변하거나 검은색으로 변할 때는 어떠한 이유로 변하는지, 그리고 대처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입술이 보라색으로 변하는 이유

보라색 입술이 변하는 이유

 

 

먼저, 입술이 보라색으로 변하는 이유입니다.

특히 남자 입술이 변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입술 또는 입술 테두리가 보라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혈액 순환이 잘 안되었을 경우가 있습니다. 혈액 순환이 잘 안되게 되면서, 혈관 속에 있는 산소가 입술로 잘 전달되지 않게 되면서 입술이 보라색으로 변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남자 입술이 변하는 이유는 흡연하게 되면, 몸속에 일산화탄소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서 헤모글로빈의 수치가 낮아지면서 입술의 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담배에 있는 니코틴과 벤조피렌과 같은 물질들로 인해서 색소 침착이 되면서 입술의 색깔이 바뀌고, 쉽게 되돌리기도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흡연하지 않는 분들께서 혹시 갑작스럽게 입술이 보라색으로 변할 경우는 폐와 심혈관 질환을 의심해 볼 수가 있으며, 또는 스트레스 또는 카페인으로 인해서 우리 몸속의 수분이 외부로 많이 배출되면서 색깔이 변하기도 합니다. 또는 비타민 B와 C군의 부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입술이 보라색으로 변하였을 때 대처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철분과 비타민이 많은 음식(굴, 채소, 해조류, 바나나, 계란, 시금치 등)을 섭취하기
  • 철분과 비타민 영양제 섭취하기
  • 물을 최대한 많이 섭취하기
  • 커피와 같은 카페인을 자제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적게 먹기
다음으로는 입술이 검은색으로 변할 경우에는 어떠한 이유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 입술이 검은색으로 변하는 이유

3. 입술이 검은색으로 변하는 이유

 

입술이 검은색으로 변하였을 경우에는 체내에 많은 노폐물이 쌓여있어서 혈액 순환이 잘 안되거나, 한의학 적으로 어혈이 많이 생겼기에, 피가 정말 탁 한 상황일 가능성이 크게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심해질 경우에는 뇌졸중, 심근경색 등 다양한 심혈관 관련 질환에 노출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입술 전체가 검정이 아닌 반점과 같은 검정이 보인다면, 피부암과 같은 질병에 노출이 되었을 수도 있으니 꼭 정밀 검사를 해 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야외 활동을 많이 하여 자외선에 많이 노출 될 경우에도 입술의 색이 변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색깔이 변한 것과 마찬가지로 흡연이 원인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남자나 여자분들의 입술색이 변하였을 경우는 흡연으로 인한 폐나 심장에 문제가 있을 때 생기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입술이 검게 변하였을 경우 어떻게 대처 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까운 한의원 또는 내과를 방문하여 검사하기

  •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양파, 생강, 야채류 등) 먹기
  • 혈액 순환에 좋은 영양제 먹기



그리고 그 외에 입술의 상태에 따른 건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입술의 상태에 따른 건강 신호

4. 입술의 상태에 따른 건강 신호

 

첫째, 입술이 바싹 마르는 경우

바싹 마른 입술의 경우는 우리 몸의 간의 기능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음주를 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간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했는지 체크해보아야 됩니다.

둘째, 입술에 물집이 생기거나 부어오르는 경우

물집이 생기거나 부어오르는 입술의 경우 영양분의 부족 및 비장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는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해 주어야 되며, 운동을 통해 비장 건강을 강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입술 주변에 뾰루지가 생길 경우

뾰루지 입술의 경우, 헤르페스 및 다양한 바이러스 감염 또는 자궁이나 방광의 기능에 문제가 됐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마사지 및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입술이 트는 경우

입술이 트는 이유는 위장에 열이 많거나, 수분 섭취가 부족해서 그럴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위장의 열을 낮추기 위해서 파인애플, 바나나, 수박과 같은 과일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입술에 좋은 영양제

5. 입술에 좋은 영양제

입술에 좋은 영양제는 다양한 것들이 있습니다. 물론 입술의 증상에 따라 다른 영양제를 먹어주면 좋지만 대부분이 비타민 C, 비타민 E 등 종합 비타민이 좋습니다. 혹시 어떠한 비타민을 먹으면 좋을지 잘 모르실 경우에는 아래의 종합비타민 관련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고약사 종합비타민 추천 3가지 정보 (NB골드, 메가트루 골드, 센타민 프로)

그리고 마그네슘과 철분을 섭취하여도 좋고, 코큐텐과 같은 종합 영양제를 먹어도 좋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입술의 색깔이 바뀌는 이유 및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혈액의 흐름을 가장 잘 보여 줄 수 있는 신체 부위인 만큼 특이사항이 생겼을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거나, 휴식 또는 영양제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입술이 검은색 보라색으로 바뀌는 이유 및 대처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