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나 겨울철 공기가 많이 건조할 때 우리 코가 많이 건조해지는 상황을 의학적으로는 비강건조증 이라고 부릅니다. 물론 일상생활을 하다가 건조해지면 그냥 건조해진다고 하지 비강건조증이라고 하진 않습니다. 다만 이렇게 환절기나 겨울철에 코가 건조한 것을 그냥 두면 코피가 날 수도 있고 비염이 심해질 수가 있습니다.
콧속이 건조한 원인은 대표적으로 주변이 40% 이하의 낮은 습도나 난방기를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먹고 있는 약물의 부작용이나 각 종 질환에 의해서 건조해 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노화나 수분 부족 만성 비염 등이 코속을 마르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콧속이 건조하게 되면 코가 따갑고, 코 주변이 헐기도 합니다. 그리고 심한 경우는 코피가 나기도 합니다.
콧안이 건조 할 때에는 많이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고나 바세린 그리고 스프레이 형식의 제품으로 관리를 해 줄 수가 있는데, 가격 및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코 점막의 재생을 돕고 보호막을 형성해주면서 보습을 해 주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안티플러스, 비탄텐과 같이 코 안쪽에 면봉으로 약을 바르는 형식의 제품과 마플러스(스프레이형식)의 제품이 있습니다. 바르는 형식의 연고는 약 7천원 ~ 1만원, 스프레이형식은 1만원 ~ 1.2만원 내욀 정도 이니 부담 없이 관리 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바세린 제품을 발라 주면서 보습을 더 해줄 수가 있습니다. 많이 바르면 안되겠지만 극 소량을 조금씩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상품의 사이즈 마다 다르겠지만 5천원 ~ 1만원 내외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음으로는 코 점막에 식염수의 수분을 뿌려주고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관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제품 역시 약국에서 손쉽게 구매 가능하며 5천원 내외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콧속이 건조할 때에는 연고나 바세린 식염수 등으로 관리를 할 수가 있는데, 대부분이 약국에서 그냥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집 근처에 있는 약국을 방문하시면 되는데 어떤 약국이 오늘 문 열었는지 체크하거나 주말에도 하는 약국을 찾는 법이 아래에 있으니 참고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많이 건조할 경우 위에서 설명드린 연고나 바세린 등으로 코 입구 주변이나 점막에 살짝 발라주는 것도 방법이며, 물을 많이 마셔서 몸 속 수분을 보충 해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단순히 코가 따가운 증상 외에도 노란색 고름이 나온다거나, 코피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또는 딱딱한 무언가가 계속 만져진다면 이비인후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 근처 이비인후과 찾는 방법은 아래에 있으니 참고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발톱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와 대처 방법 2가지 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톱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와 대처…
발톱에 검은줄 생김 이유 원인 (가로줄 세로줄) 2가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톱에 검은줄 생김 이유…
피부가 따끔따끔 아파요 통증과 가려움 이유와 해결 방법 2가지 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피부가 따끔따끔 아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