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원인과 대처 방법 2가지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거나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원인과 대처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살다가 보면 어느 순간에 피부에 붉은 반점이 보이거나 얼굴에 붉은 반점이 보이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내 건강에 큰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더불어 붉은 반점에 대한 정보와 함께 건강 관리에 도움 되는 정보를 공유 드리니 함께 참고 하셔서 관리 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1.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원인 및 대처 방법
먼저 우리 팔 어깨 몸 등과 같은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의 빨간 점은 정말 신경이 쓰입니다. 하지만 일반 적으로 피부에 생긴 붉은 반점은 출혈이나 염증 반응으로 생긴 것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양성 병변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다양한 피부 질환일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피부과에 가서 레이저 치료, 먹는 약, 바르는 약 등을 통해서 치료를 하야 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어떠한 피부 질환이 생길 수 있는지 아래에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부 내 실 핏줄 터져서 생기는 점상 출혈
첫 번째로 생길 수 있는 피부에 붉은 반점은 피부 내에 있는 모세 혈관인 실 핏줄이 터지면서 우리 눈에 붉은 점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1개월 이내로 사라지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경우에 따라서 수 개월간 지속될 수도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피부과 등에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피부의 변색을 동반하는 자반증
두 번째로 생길 수 있는 피부에 붉은 반점 원인으로는 다양한 이유로 혈관에 이상이 발생하게 되어 혈액 내의 적혈구가 혈관 밖으로 노출이 되게 되면서 위의 실 핏줄이 터지는 정도 보다 큰 규모로 노출이 되는 경우를 의미 합니다.
보통은 3mm 이상의 규모를 의미하며, 혈관 이상이 발생한 경우는 1개월 이내로 없어지지 않고 장시간 유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혈우병 또는 저혈소판증을 의심해 볼 수도 있는 상황이므로 검사를 꼭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피부에 자반증이 발생될 경우에는 다양한 레이저 치료를 통해서 치료를 할 수가 있는데, 보통은 색소 레이저와 혈관 레이저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레이저 치료는 병원마다 그리고 방법과 종류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환자의 증상 및 상태에 따라 치료 하는 방법도 상이하고, 치료 범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저렴한 경우 피부 색소 치료는 5만원대에서 30만원대 까지 다양하게 이루어 집니다.
3. 접촉성 피부염 또는 두드러기 등
세 번째로 생길 수 있는 피부에 붉은 반점의 경우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으로 발생한 피부 질환일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세균에 의한 감염은 감염 부위 주변으로 반점이 발생할 수 있으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은 온몸에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은 이렇게 감염이 되었을 경우 피부염, 단순 포진, 콜린성 두드러기 등의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4. 혈관종
다음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부에 붉은 반점의 원인으로는 다양한 종류의 혈관종일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나이가 들면서 팔, 가슴, 등, 몸통 부위에서 발견이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혈관종은 모세혈관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게 되면서 피부에 붉은 색을 띠게 됩니다.
대부분의 혈관종은 악성이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서 무조건 제거 할 필요 까지는 없지만 혹시라도 눈에 거슬리거나, 외모를 위하여 제거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할 경우에는 혈관 레이저 치료와 이산화 탄소 레이저치료, 피부 레이저 치료 등을 통해서 제거가 가능합니다. 혈관종을 제거하는 비용은 1~2만원대에서 10만원 내외로 다양한 경우에 수에 따라서 상이한 것이 특징입니다.
5. 선천성 모세혈관 기형
다음으로 발생할 수 있는 피부에 붉은 반점 이유로는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모세혈관이 기형으로 자라면서 생기는 붉은 반점 입니다. 보통은 점점 색이 검붉은 색으로 변하게 되고, 양성인 경우가 많이 있지만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크기도 커지고 보기도 좋지 않을 수가 있어서 치료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선천성 모세혈관 기형의 치료는 이상이 있는 혈관만 파괴 시키는 레이저 치료를 하는데 1회 만으로는 치료가 어렵고 보통은 5회 이상 3주 정도 주기를 두고 치료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얼굴에 붉은 반점 생기는 원인 및 대처 방법
다음으로는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원인과 함께 대처 방법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몸에 생기는 붉은 반점 들 중 양성인 경우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고 내버려 두어도 괜찮은데,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게 되면 여간 신경 쓰이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빠르게 조치를 해 주는 것이 좋은데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 방법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1. 단순 알레르기 반응
첫 번째로 발생할 수 있는 얼굴에 붉은 반점 이유로는 단순 알레르기 반응 입니다. 보통은 가려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동물의 털이나 화장품 그리고 향수나 본인에게 맞지 않는 약물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꽃가루나 송진 가루 등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경우라면 원인과 접촉하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심한 경우에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약물이나 연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2. 염증성 질환
두 번째로 발생할 수 얼굴에 붉은 반점 원인으로는 염증성 질환을 의심할 수가 있습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피부의 색깔이 변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보통은 피부염, 모낭염, 여드름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이럴 경우에는 최대한 얼굴을 깨끗이 씻고 건조하게 해 주는 것이 좋으며 먹는 약과 바르는 연고, 레이저 치료 등을 통해서 치료가 가능합니다.
3. 비정상적 혈관 장애
세 번째로 발생할 수 있는 얼굴에 붉은 반점 이유로는 비정상적인 혈관의 장애로 인해서 발생할 경우가 있습니다. 식습관 등과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얼굴 부위에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서 혈관이 확장하게 되면서 붉은 반점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혈액 순환이 잘 되게 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 올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계속 붉은 색을 띌 수가 있기에 레이저 치료 등을 통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가 면역체계 이상 등의 기타 사항
그리고 다음으로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는 자가 면역체계 이상이 생기는 등의 특이 사항등을 의심해 볼 수가 있습니다. 자가 면역체계가 여러가지 원인으로 문제가 생기게 되면 특히 얼굴의 뺨 부위에 나비 모양의 발진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둥근 모양 등으로 붉은 색을 띄기도 합니다.
다만 이럴 경우는 얼굴의 반점 뿐만 아니라 급격한 체중 감소, 두통, 몸 전체에 반점 등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동반 될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신부전 등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대학병원 급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빨리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길 수 있는 원인으로는 다양한 질환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일반적인 경우는 위를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됩니다.
함께보면 도움 될 만한 정보
-
-
-
마무리
이상으로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 원인 해결 방법과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이유 원인 해결 방법 등의 정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우리 얼굴과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크게 걱정 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지만 피부 비용적인 차원과 혹시 모를 악성인 경우를 대비해서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을 해서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피부에붉은반점 #얼굴에붉은반점 #피부에불은반점이유 #얼굴에붉은반점이유 #피부에붉은반점치료 #얼굴에붉은반점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