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검사 비용 방법 수치 결과 4가지 정보 쉽게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골다공증 검사 비용 방법 수치 결과 등에 대한 정보를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젊을 때는 전혀 느끼지 못했던 것들이 나이가 50대 60대가 되어가면서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바로 비가 오거나 날씨가 좋지 않을 때 손가락 발가락 관절이 쑤시거나 아프다가 등, 허리, 무릎 등이 찌릿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조금이라도 시작하게 되었다면 내 뼈의 건강이 나빠지고 있구나 라고 생각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이런 과정을 겪은 후에 골다공증 검사를 해 보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아래의 정보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더불어 골다공증과 관련된 내용과 함께 전반 적인 우리 몸의 건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도 공유 드리니 참고 하셔서 100세 시대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먼저 보건소 골다공증 검사 비용 방법에 대한 정보 보기 ↓↓↓
1. 골다공증 검사 비용
골다공증 검사를 받고자 하신다면 아무래도 비용이 가장 부담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의료보험 급여 적용이 되는지도 궁금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골다공증 검사 비용은 크게 3가지로 구분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첫 번째로는 일반 병원에서 골다공증 검사를 하고 국민건강보험 공단 지원을 받는 급여 적용을 받는 검사, 두 번째로는 일반 병원에서 검사를 받고 비급여 적용으로 받는 검사, 세 번째는 보건소에서 받는 검사 입니다.
골다공증 검사 비용 (급여)
첫 번째 골다공증 검사 비용 급여 항목입니다. 골다공증 검사에서 급여로 인정을 받게 되면 병원마다 조금 상이할 수가 있는데 1~2만원 내외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급여 적용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가 있는데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가. 65세 이상의 여성, 70세 이상의 남성
- 나. 고위험 요소가 1개 이상 있는 65세 미만의 폐경 후 여성
- 다. 비정상적으로 1년 이상 무월경을 보이는 폐경 전 여성
- 라. 비외상성 골절
- 마.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이 있는 경우
- 바.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 중이거나 장기간 (3개월 이상) 투여 계획이 있는 경우
- 사. 그 외의 경우 (저체중, 비외상성 골절의 과거력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외과적 수술로 인한 폐경 또는 40대 이전의 폐경)
다만 이러한 경우도 골다공증 검사를 할 때 마다 급여 적용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진단 받을 때 1회 인정이 되고, 그 이후에도 추적 검사를 할 때, 검사 점수에 따라서 횟수가 달라지게 됩니다.
SKT 통신비 할인 받을 수 있는 카드 BEST 3 정보보기
골다공증 검사 비용 (비급여)
두 번째 골다공증 검사 비용으로는 비급여 적용을 받는 상황입니다. 위의 상황이 아닌 경우에는 비급여로 검사를 해야되는데 이럴 경우는 보통 5~6만원 선에서 검사가 가능합니다. 각 병원마다 비급여 항목이 조금씩 상이하기에 집 근처에 있는 정형외과, 영상의학과, 통증의학과 등에서 골다공증 검사 비용에 대해서 문의를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우리집 근처 좋은 병원을 찾는 방법은 아래를 통해서 가능한데 참고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우리집 근처 좋은 병원 찾는방법에 대한 정보 보기 ↓↓↓
위를 통해서 접속을 해 보시면 각 지역의 시/군/구/동 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병원 또는 의원 상급병원 등을 선택하신 후에 정형외과, 통증의학과 등을 선택 하시고 검색을 누르면 집 근처 병원 리스트와 지도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해당 병원을 클릭을 하게 되면 병원 비가 얼마인지, 연락처, 주소 등의 정보와 함께 평가 정보까지 알 수가 있으니 참고 해 보시고 방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소 골다공증 검사 비용
세 번째 골다공증 검사 비용으로는 보건소에서 검사를 하는 방법 입니다. 정확한 명칭으로는 골밀도 검사라고 하는데, 보건소 골밀도 검사 비용 절차 예약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보건소 골다공증 검사 비용 절차 예약 방법 정보
2. 골다공증 검사 방법
다음으로는 골다공증 검사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을 검사 하는 방법은 뼈의 골밀도를 검사를 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뼈의 골밀도와 비교를 해서 얼마만큼 뼈가 감소했는지 체크을 하는게 주 방법입니다. 보통의 골다공증 검사 방법으로는 이중에너지 X선 흡수 계측법을 통해서 X레이 촬영하는 것 처럼 검사 기계에 누워서 측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기계에 누우면 척추와 양쪽 대퇴부 부위를 검사하게 됩니다. 대략 10여분 내외로 검사가 끝이나게 되며, 병원에 따라서 약 20분 ~ 30분 이내로 검사 결과를 받아 볼 수가 있습니다.
3. 골다공증 검사 수치 및 결과
골다공증 검사 결과를 받아보면 위와 같은 모양 또는 비슷한 형태의 결과지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척추와 대퇴부의 뼈 사진과 함께 T-SCORE 라고 하여 골다공정 검사 수치를 나타내는 숫자들이 표시가 됩니다. 골다공정 검사 수치를 살펴보면 T 값 또는 T-SCORE가 여러가지가 표현이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T 값이 특정 숫자를 기준으로 정상, 골감소증, 골다공증, 심한 골다공증으로 구분이 됩니다. 골다공증 검사 수치에 따른 심각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상: T 값 > -1.0
- 골감소증: -1.0 ≥ T 값 > -2.5
- 골다공증: T 값 ≤ -2.5
- 심한 골다공증: T값 ≤ -2.5 + 골절
다만 수치는 저렇게 되어있지만 그냥 결과 값만 받았을 경우에는 정확히 어떻게 해석을 해야될 지 잘 모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위의 사진에서 보면 각 위치별 T-SCORE의 값이 표기가 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점수 값을 토데로 위의 T 값의 위치에 따라 골밀도가 얼마만큼 인지 표시가 되어있는 것을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 골다공증 검사 수치를 토데로 골다공증 검사 결과에 대한 해석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4.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약 영양제 정보
골다공증은 사전에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카페인이 많은 음료를 많이 마시고, 칼슘이나 비타민 D의 음식을 잘 챙겨먹지 않을 경우에는 60대 이후에 골다공증에 노출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래서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약, 영양제에 대한 정보 등을 정리한 내용이 있으니 아래를 참고 하시고 꼭 골다공증을 사전에 예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약 정보보기
함께보면 도움 될 만한 정보
마무리
이상으로 골다공증 검사 비용, 골다공증 검사 방법, 골다공증 검사 수치, 골다공증 검사 결과 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골다공증은 누구나 다 예방을 할 수 가 있습니다. 지금은 괜찮다고 생각할 지라도 한번 노출되게 되면 정말 불편하고,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미리 미리 관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