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톱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와 대처 방법 2가지 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톱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와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발톱에 검은멍이 들었을 경우도 어떻게 대처하면 아래에서 함께 체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톱 부분에 평소와는 다르게 검은 점과 같은 모양이 발견되면 괜히 걱정이 됩니다. 하지만 평소에 잘 접하지 않은 내용이다 보니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특별히 통증이나 증상은 없어도 외형적인 색상이 생기다 보니 여러가지 생각이 많이 드는게 사실인데, 어떤 경우가 될 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톱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 (원인)
첫 번째로 이야기 드릴 내용은 발톱에 검은점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엄지발톱이나 중지 등 다른 발톱에 위의 사진과 같이 특정 부위에 점이 있을 경우는 크게는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발톱 밑 혈종
발톱 아래 부분에 생긴 혈종은 쉽게 말해서 피멍이 든 경우 입니다. 어떤 부위에 발톱이 강하게 부딪히거나 물건이 떨어졌거나 또는 운동을 하다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이 있습니다. 이는 발톱 아래에 있는 미세혈관이 터지게 되면서 피가 고여 있는 경우로 인해서 색깔이 검은점으로 보이는 경우 입니다. 경우에 따라선 내가 의식 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2. 일반적인 발톱점
그리고 다음으로 발톱에 검은점이 생길 수 있는 두 번째로는 일반적인 검은 점 입니다. 멜라닌 세포가 특정 부위에 어떠한 이유로 인해서 모이게 되면 우리 피부에 생기는 점 처럼 발톱 부위에도 색소 침착으로 인한 점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보통은 위치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며,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모양도 일정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3. 가장 문제가 되는 흑색종
위의 1번과 2번이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간혹, 정말 드물게 흑생종 이라는 질병일 수가 있습니다. 흑색종은 점의 경계가 흐릿하고, 주변으로 번지는 듯한 모양을 보이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발톱이 자라면서 모양이 위로 옮겨 가야되는데, 그렇지 않는 경우가 있을 경우 입니다. 또한 색상이 한가지가 아니고 갈색, 청색 등과 섞인 듯한 모양을 띄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흑색종은 일종의 암으로 이러한 경우는 빠르게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될 상황입니다.
우선은 혹시 발톱에 검은점이 생겼을 경우 위의 1번과 2번의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나의 판단으로 애매하다고 느껴지시는 경우는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하고 전문의의 의견을 듣는 것이 가장 마음이 편하고 문제를 해결 할 수가 있는 방법 입니다. 아래를 통해서 집 근처 피부과를 한번 찾아보시고 대략적인 비용이 얼마 정도 들지 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집 근처 진료 잘하는 피부과 및 비급여 비용 정보 보는 방법
2. 발톱에 검은점이 생겼을 때 대처방법
두 번째로는 발톱에 검은점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은지 대처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발톱에 검은점이 생겨도 크게 문제되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발톱 밑에 발생한 혈종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세포로 흡수 되면서 색깔이 없어질 수가 있습니다. 다만 피가 많이 고여 있는 경우는 병원에서 소독된 바늘로 미세한 구멍을 내서 피를 빼 내어 준다면 빠르게 괜찮아 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발톱에 점이 생겼다면 발톱이 자라면서 점차 그 점이 이동하다가 없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혹시 통증이 생기거나, 해당 부위가 계속 커지는 경우가 아니라면 지켜보면서 판단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흑색종인 경우는 그냥 지켜보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색깔이 진해지고 부위가 더 커진다면 빠르게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으로만 보아서는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힘들기에 현미경 검사 등을 통해서 판단을 내려 됩니다. 만약 흑색종이라는 진단을 받으신다면 외과 적은 절제술, 항암 치료 등을 통해서 치료를 받습니다. 만약 흑색종이라고 할 지라도 초기 발견의 경우 5년 이내 생존율이 90% 이상이 될 정도로 치료가 가능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발톱에 검은점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그 점이 이동하는지를 천천히 지켜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리고 평상시에 발톱 주위 청결을 유지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라도 무좀 균이 침투하게 된다면 문제가 될 수가 있습니다.
무좀 초기 증상 및 원인 전염 가능성 정보보기
3. 발톱에 검은멍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 되나요?
끝으로 발톱에 검은멍이 생겼을 경우와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톱에 검은멍이 생겼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어딘가에 부딪히거나 물건이 떨어져서 외상이 가해졌거나, 축구와 같은 운동을 하면서 발생한 미세 외상일 가능성이 많이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렇게 생긴 검은멍은 발톱 밑에 발생한 혈종, 피가 고여 있는 경우 입니다.
이렇게 발톱에 멍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피가 많이 난 경우는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소독이 된 바늘로 피를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하고, 피가 많이 고여있는 경우에 혈액을 배출해주게 되면 빠르게 완화 될 수가 있습니다. 집에서 잘못 하다간 2차 감염으로 인해서 봉와직염과 같은 감염이 될 수가 있으니 전문가의 처치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경우가 아닌 경우 조금 지켜보면서 기다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톱이 한 달에 2~3mm 정도 자라게 되는데, 발톱이 자라면서 서서히 사라지기도 하고, 고여있던 피가 피부로 흡수되면서 사라지기도 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경우는 이렇게 자연적으로 없어질 수가 있습니다.
다만 통증이 심하거나 골절이 의심 되거나, 발열이 생기고, 진물이 나는 등의 감염 징후가 있을 경우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보면 도움 될 만한 정보
-
발톱 무좀 레이저 비용 실비 후기 약국 약 연고 치료방법 5가지 총정리
-
몸의-독소-빼는-법-3가지독소-배출-차-음식-다이어트 정보
-
프로폴리스 효과 효능 (스프레이 사탕 가글 추천) Top 10 총정리
마무리
이상으로 발톱에 검은점 원인과 해결 방법 등의 정보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발톱에 검은점 또는 발톱에 검은멍이 생겼을 경우 걱정이 많이 되시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지켜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없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너무 걱정 하지는 마시고 시간을 두고 경과를 지켜보시고, 혹시 지켜보아도 이상하다 싶으면 바로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